๋ชฉ์ฐจ
SMPL(Skinned Multi-Person Linear) ์ด๋?
[์ฐธ๊ณ ] โก๏ธ SMPL์ ๋ํ ๊ฐ๋จํ ์ค๋ช
: skinned vertex ๊ธฐ๋ฐ์ ๋ชจ๋ธ๋ก์, ๋ค์ํ ์ธ๊ฐ์ ์ฒดํ์ ํ์ค์ ์ผ๋ก ๋ํ๋ด๊ณ ์์ฐ์ค๋ฌ์ด ์์ธ์ ๋ฐ๋ฅธ ๋ณํ์ ์ทจํ ์ ์์ผ๋ฉฐ ์ฐ์กฐ์ง ์์ง์์ ๋ํ๋ธ๋ค.
โป skinned vertex: ์คํจ(ํผ๋ถ)์ ์์์ง ๋ผ๊ตฌ์กฐ์ ์ํ ๋ฉ์์ ์ ์ (๋ผ์ ์์ง์์ ๋ฐ๋ผ ๋ณํ๋๋ ์ ์ )
SMPL ์ฐ๊ตฌ์ ๋ชฉ์
: ๋ค์ํ ์ฒดํ์ ๋ํํ ์ ์๋ ์ค์ ์ ์ธ ์ ๋๋ฉ์ด์ ์ธ๊ฐ ์ ์ฒด๋ฅผ ๋ง๋ค๊ณ , ์์ฐ์ค๋ฌ์ด ์์ธ์ ๋ฐ๋ผ ์์ฐ์ค๋ฝ๊ฒ ๋ณํ๋๋ฉฐ, ์ค์ ์ธ๊ฐ๊ณผ ๊ฐ์ ์ฐ์กฐ์ง ์์ง์์ ๋ํ๋ผ ์ ์๋ ๋ชจ๋ธ์ ๋ง๋ค๊ณ ์ ํ๋ค.
: ์ถ๊ฐ์ ์ผ๋ก, ๋ ๋๋ง์ด ๋นจ๋ผ์ผ ํ๋ฉฐ, ๋ฐฐํฌ๊ฐ ์ฉ์ดํ๊ณ , ๊ธฐ์กด์ ๋ ๋๋ง ์์ง๊ณผ ํธํ๋ ์ ์๋๋ก ํด์ผ ํ๋ค.
๊ธฐ์กด์ ๋ฐฉ๋ฒ ๋ฐ ํ๊ณ
[์ฐธ๊ณ ] โก๏ธ LBS์ ๋ํ ๊ฐ๋จํ ์ค๋ช
- LBS(Linear Blend Skinning) : 3์ฐจ์ ๋ฌผ์ฒด๋ฅผ ์ปดํจํฐ ๊ทธ๋ํฝ์ผ๋ก ํ์ํ์ํฌ ๋์ ์ฌ๋์ ๋ผ ๊ตฌ์กฐ(skeleton structure)๋ก๋ถํฐ Mesh๋ฅผ ๋ง๋๋ ๊ธฐ๋ณธ์ ์ด๊ณ ๋๋ฆฌ ์ฐ์ด๊ณ ์๋ ๋ฐฉ๋ฒ
- ๐ข collapsing elbow ์ candy-wrapper effect์ ๋ฌธ์
-
- collapsing elbow: ๊ด์ ๋ถ๋ถ์์ ๋นํ์ค์ ์ผ๋ก ๋ถ๋ฌ์ง๊ฑฐ๋ ๋ฌด๋์ง๋ ํ์
- Candy-wrapper effect: ์ข ์ด ํฌ์ฅ์ง๋ฅผ ํ์ด ํด๋ ๋ฏํ ๋นํ์ค์ ์ธ ๋ณํ
- taffy(์ฟ): ์ธ์ ํ ๋ผ๋ค์ ์ํฅ์ด ์ง๋์น๊ฒ ํด ๊ฒฝ์ฐ, ํด๋น ๊ด์ ์ด ๋์ด๋๊ฒ ๋๋ ํ์
- Bowtie(๋ฅํ์ด): ์ ์ ์ด ๋ ๊ฐ์ ๋ผ์ ๊ฒน์ณ์ ๋พฐ์กฑํ ํํ๋ก ๋ณํ๋์ด ‘๋ฅํ์ด’ ๋ชจ์์ด ๋๋ ํ์
- โป mesh: ๋ฌผ์ฒด์ Vertex(์ )๋ค์ ์ฐ๊ฒฐํด์ ์ฌ๋ฌ Polygon(๋ฉด)๋ค์ ๋ง๋ค๊ฒ ๋๋๋ฐ, ์ด๋ฐ Polygon๋ค์ด ํ๋๋ก ๋ชจ์ฌ์ ๋ง๋ค์ด์ง ๋ฌผ์ฒด๋ฅผ ์๋ฏธ
- Auto-rigging(์๋) (↔LBS(์๋)): ๋ฉ์์ ์ปฌ๋ ์ ์ ๊ฐ์ ธ์์ ๋ผ์ ๊ด์ ๋ฐ ๋ธ๋ ๋ ๊ฐ์ค์น๋ฅผ ์ถ๋ก ํ์ฌ ๋ฉ์๋ฅผ ์๋์ผ๋ก ๋ฆฌ๊น ํ๋ ๋ฐฉ๋ฒ์ด์ง๋ง, ์ผ๋ฐ์ ์ผ๋ก ๊ธฐ๋ณธ LBS ๋ชจ๋ธ์ ๋ฌธ์ ๋ฅผ ์์ ํ์ง๋ ์์.
- Blend Shapes: ๊ธฐ๋ณธ Blend skinning์ ๋ฌธ์ ๋ฅผ ํด๊ฒฐํ๊ธฐ ์ํด, ๊ธฐ๋ณธ ๋ชจ์์ ์๋์ ์ธ ๋ณํ์ผ๋ก ์ ์๋ ๋ณํ์ ์ฌ์ฉํ์ฌ ์์ธ์ ๋ฐ๋ฅธ ๋ณด์ ๋ ๋ธ๋ ๋ ํ์์ ์ ์ํจ. ํฌ์ฆ์ ๋ํด ๋ณด์ ๋ ๋ชจ์์ ์ ์ํ์ฌ ๊ธฐ๋ณธ ๋ชจ์์ ์ถ๊ฐํ๊ณ ๋ธ๋ ๋ ์คํจ๋์ ์ํด ๋ณํ์ํด
- → ๋จ์ผ ์์ธ/๋จ์ผ ํ์ ๋ชจ๋ธ์๋ง ์ํ ๊ฐ๋ฅ
- Learning pose and shape models: ์ธ๊ฐ ์ฒดํ ๋ณํ ๊ณต๊ฐ์ ์ปค๋ฒํ๋ ์์ธ ๊ฐ๋ฅํ ๋ชจ๋ธ์ ๊ตฌ์ถํ๊ธฐ ์ํด ํต๊ณ์ ํ์ ๋ณํ ๋ชจ๋ธ์ ํ์ตํ๋ ๋ฐฉ๋ฒ๋ค๋ก SCAPE๋ฅผ ๊ธฐ๋ฐ์ผ๋ก ํ๊ฑฐ๋, ์ผ๊ฐํ ๋ณํ์ ์ฌ์ฉํ์ฌ ๋ค์ํ ์ฒดํ๊ณผ ์์ธ๋ฅผ ํํ
์ผ๊ฐํ ๋ณํ
์ฒดํ ๋ณํ, ๊ฒฝ์ง๋ ๋ถ๋ถ ํ์ ๋ฐ ์์ธ ์์กด ๋ณํ๊ณผ ๊ฐ์ ๋ค์ํ ๋ณํ์ ๊ตฌ์ฑ์ ํ์ฉ
SMPL ์ด์ ์ ๋ฌธ์ ๋ค:
⇒ mesh์ Blend ๊ฐ์ค์น๋ฅผ ํ์ต(๊ธฐ์กด์ ์ ์๋ ํ์๋ง์ ์ฌ์ฉํ๋ค๊ณ ์ดํดํจ) ํ์ง๋ง Blend Shape์ ํ์ตํ์ง ์์.
⇒ ๋ฐ๋ผ์ ๋ค์ํ ์์ธ์ ๋ํด ํ์ค์ ์ธ ๋ณํ์ ์ ๊ณตํ์ง ์์
SMPL์ ์๋ฆฌ์ ์๋
- Shape Blend shapes(์ฒดํ)
- ๊ฐ ์ฌ๋์ ์ฒดํ์ ์ ํ ํจ์ BS๋ก ํํ๋จ
- Pose Blend shapes(์์ธ)
- Pn (n์ 1๋ถํฐ 9K๊น์ง์ ์ธ๋ฑ์ค)๋ ๋ค์ ์ ์ ๋ณ์์ ๋ฒกํฐ๋ฅผ ์๋ฏธ
- P = [P1,..., P9K]๋ ๋ชจ๋ 207๊ฐ์ ์์ธ ๋ธ๋ ๋ ์์ดํ๋ฅผ ํฌํจํ๋ ํ๋ ฌ
- Joint locations
- J: ๊ธฐ๋ณธ์ ์ผ๋ก ๊ด์ ์ ๊ธฐ๋ณธ ์์ธ์์์ ์์น๋ก ๋ณํํ๋ ํ๋ ฌ
- ๋ค์ํ ์ฌ๋๋ค์ ๋ค์ํ ์์ธ ์์ ๋ฅผ ํตํด ํ๊ท ํ๋ ฌ J๋ฅผ ํ์ตํจ
- ๋ค๋ฅธ ์ฒดํ์ ์๋ก ๋ค๋ฅธ ๊ด์ ์์น๋ฅผ ๊ฐ์ง๊ณ ์์
- ๊ฐ ๊ด์ ์ ๊ธฐ๋ณธ ์์ธ์์์ 3D ์์น๋ก ํํ๋จ
์ต์ข
- ๋งจ ์ฐ์ธก (์ฐํ ํ์) ๋ฉ์๋ 3D ์ค์บ ๋ฐ์ดํฐ
- (์งํ ํ์) ๋ ผ๋ฌธ์์์ ๋ชจ๋ธ (DMPL - Dynamic Blend Shapes)
- (์ฐํ ๋ น์) LBS
- (์งํ ๋
น์) DQBS
- LBS์ ๋จ์ ์ ๋ณด์(์์ง์๊ณผ ํ์ ์ ๋ ์ ์ ์ํ๋๋ก)
- (ํ๋) BlendSCAPE
- ์ผ๊ฐํ ๋ณํ ์ฌ์ฉ(์ฒดํ๋ณํ, ๊ฒฝ์ง๋ ๋ถ๋ถ ํ์ ๋ฐ ์์ธ ์์กด ๋ณํ๊ณผ ๊ฐ์ ๋ค์ํ ๋ณํ ๊ตฌ์ฑ)
- (๋นจ๊ฐ) SMPL-LBS
- (์ฃผํฉ) SMPL-DQBS
DMPL(Dynamic Blend Shapes)
- SMPL์ ๊ฒฝ์ฐ, : ํน์ ํ ์์ธ๋ฅผ ์ทจํ ์ํ์ ๋ณํ๋ง ํํํ ์ ์์์ (์์ง์ด๋ ๋์x) โก๏ธ ์ค์ ์์ง์์ ํํํ๊ธฐ์๋ ํ๊ณ๊ฐ ์กด์ฌ + ํ์ค์ฑ์ด ๋ถ์กฑ ์ฆ, ๋์ ์ธ ์์ง์์ด๋ ์ง๋ฉด๊ณผ์ ์ถฉ๋(๋ฐ๋ ๋์ or ๋ ์ ๋ฐ์ ๋ด๋๋ ์์ง์)์ด ๋ฐ์ํ ๊ฒฝ์ฐ, ์์ง์์ ๋ชจ๋ธ๋งํ์ง ๋ชปํจ
- DMPL์ ๊ฒฝ์ฐ, : SMPL์ ํ๊ณ๋ฅผ ๋ณด์ํ๊ธฐ ์ํด ๋์ ์ธ ์์ง์์ ๋ชจ๋ธ์ ํฌํจํจ โก๏ธ ๋ชธ๊ณผ ํ๋ค๋ฆฌ์ ์๋์ ๊ฐ์๋์ ๊ด๋ จํ์ฌ ํฌ์ฆ์ ์๊ด๊ด๊ณ๋ฅผ ๊ฐ์ง๋๋ก ์ค๊ณ โก๏ธ ๋ค์ํ ์ฒดํ์ ๋ํด ์ผ๋ฐํํ๋ ๋ฅ๋ ฅ์ด ๋ ์ฐ์ + ๋์ ์ธ ๋ณํ์ ํจ๊ณผ. Dynamic Blend shape์ ๋์ ํ๋ค ๋ผ๊ณ ํํ
'Deep Learning > [๋ ผ๋ฌธ] Paper Review'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mixup: Beyond Emprical Risk Minimization (0) | 2023.08.03 |
---|---|
SMPLify(Keep it SMPL): Automatic Estimation of 3D Human Pose and Shape from a Single Image (0) | 2023.07.31 |
DETR: End-to-End Object Detection with Transformers (0) | 2023.07.23 |
SRNet: Editing Text in the Wild Review (0) | 2023.07.17 |
Taskonomy: Disentangling Task Transfer Learning (0) | 2023.07.16 |